posted by ShinJjang 2017. 5. 12. 11:56

샤오미 모션센서가 4개나 있지만 정작 사용하는 것은 1개밖에 없다. 그것도 설치라고 할것도 없이 선반위에 올려 놓은게 전부이다. 당시에 벽에 붙이려다 어중간 해서 선반에 올려 놓고 신경을 쓰고 있지 않았다. 


그러다 Makelism님의 글(샤오미 (Xiaomi) 센서류를 지르다. - 3. 세팅 및 후기. (끝) )을 읽다 샤오미 모션센서 디자인이 설치하기에 정말 이상한 디자인이라는것을 새삼 깨달았다. 그래서 해결책을 고민 하다 벽이나 천장에 설치 가능한 거치대를 만들자고 생각했다.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내가 생각한 방법은 3D프린터를 이용하여 거치대 모양을 만드는 것이었다. 


킥스타터에서 펀딩하여 받은 3D 프린터 MOD-t를 처음 받았을때 시험삼아 다른 사람들이 올려 놓은 3D파일 받아서 출력해 본 이후로 1년 만에 처음 전원을 켰다. 



1. 3D파일 구글링


사실 나는 웃기게도 3D 디자인을 할 수 없다. 그래서 혹시라도 나 같은 고민을 한 사람들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서 구글링을 해보니 아니나 다를까 샤오미 모션센서를 위한 3D파일이 있다. 하지만 벽모서리에 설치하도록 아래와 같이 만들어져 있다. 


실제 출력해 보니 모션센서의 지름보다 공간이 크다. 마음에 들지 않는다. 





2. 직접 3D 디자인 하기

난 3D디자인을 할수 없기에 어제밤에 '간단한 3D프로그램'으로 검색해서 tinkercad라는 프로그램을 알았다. 

웹용 프로그램이고 튜토리얼도 있다. 그래서 10여분만 튜토리얼을 따라하면 샤오미 거치대 같은 간단한 제품은 디자인이 가능하다. 


-내가 원하는 디자인

-양면테잎을 붙이지 않더라도 모션센서가 안정적으로 거치대에 안착될것

-각도 조절이 가능할 것


그래서 첫번째로 만든 디자인은 아래와 같다. 볼트와 너트를 이용해 연결부위를 조여서 각도 조절 후 고정하는 형태로 만들었다. 

만들고 난후 작은 볼트와 너트를 아무리 찾아봐도 나에게는 없다. 



그래서 다시 만들었다. 아래처럼 암수로 끼워서 각도를 조절하도록 만들었다. 



잠깐 배워서 어떻게 저렇게 만들었지? 생각하겠지만 tinkercad에서 조인트 부분의 디자인을 기본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처음엔 몰랐다. 첫번째를 만들고 난 후에 알았다. ㅜㅜ



샤오미 모션 센서를 끼우면 딱 맞는다. 흔들어도 절대 빠지지 않는다. 이부분이 가장 마음에 든다.


혹시나 아주 혹시나 필요한 분이 있을까봐 출력용 3D 파일을 첨부합니다.

Xiaomi_motion_hold_ball_lar.stl

Xiaomi_motion_wall_socket_lar.stl

 


3. 실제 설치 예시


천장에 설치 예시



벽면에 설치 예시



4. 총평

- 겉보기에는 좋아 보이지만 내구성에 문제가 있다. 워낙 작게 만들어서 그런지 자꾸 움직이다 힘이 가해지면 조인터 부분의 잡아주는 부분에 크랙이 생긴다. 

내가 가지고 있는 필라멘트가 연성이 거의 없는것 같다. 필라멘트 종류에 따라 연성이 차이가 있는지 알아봐야겠다.

- 내구성이 조금 약하지만 나름 잘만든것 같다. 

- 덕분에 간단하게나마 3D 디자인을 할수 있게 배웠다. 

- 뿌듯하다.^^

- 좀더 정밀한 방식(SLA방식)의 3D프린터를 사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