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ShinJjang 2017. 5. 12. 11:56

샤오미 모션센서가 4개나 있지만 정작 사용하는 것은 1개밖에 없다. 그것도 설치라고 할것도 없이 선반위에 올려 놓은게 전부이다. 당시에 벽에 붙이려다 어중간 해서 선반에 올려 놓고 신경을 쓰고 있지 않았다. 


그러다 Makelism님의 글(샤오미 (Xiaomi) 센서류를 지르다. - 3. 세팅 및 후기. (끝) )을 읽다 샤오미 모션센서 디자인이 설치하기에 정말 이상한 디자인이라는것을 새삼 깨달았다. 그래서 해결책을 고민 하다 벽이나 천장에 설치 가능한 거치대를 만들자고 생각했다.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내가 생각한 방법은 3D프린터를 이용하여 거치대 모양을 만드는 것이었다. 


킥스타터에서 펀딩하여 받은 3D 프린터 MOD-t를 처음 받았을때 시험삼아 다른 사람들이 올려 놓은 3D파일 받아서 출력해 본 이후로 1년 만에 처음 전원을 켰다. 



1. 3D파일 구글링


사실 나는 웃기게도 3D 디자인을 할 수 없다. 그래서 혹시라도 나 같은 고민을 한 사람들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서 구글링을 해보니 아니나 다를까 샤오미 모션센서를 위한 3D파일이 있다. 하지만 벽모서리에 설치하도록 아래와 같이 만들어져 있다. 


실제 출력해 보니 모션센서의 지름보다 공간이 크다. 마음에 들지 않는다. 





2. 직접 3D 디자인 하기

난 3D디자인을 할수 없기에 어제밤에 '간단한 3D프로그램'으로 검색해서 tinkercad라는 프로그램을 알았다. 

웹용 프로그램이고 튜토리얼도 있다. 그래서 10여분만 튜토리얼을 따라하면 샤오미 거치대 같은 간단한 제품은 디자인이 가능하다. 


-내가 원하는 디자인

-양면테잎을 붙이지 않더라도 모션센서가 안정적으로 거치대에 안착될것

-각도 조절이 가능할 것


그래서 첫번째로 만든 디자인은 아래와 같다. 볼트와 너트를 이용해 연결부위를 조여서 각도 조절 후 고정하는 형태로 만들었다. 

만들고 난후 작은 볼트와 너트를 아무리 찾아봐도 나에게는 없다. 



그래서 다시 만들었다. 아래처럼 암수로 끼워서 각도를 조절하도록 만들었다. 



잠깐 배워서 어떻게 저렇게 만들었지? 생각하겠지만 tinkercad에서 조인트 부분의 디자인을 기본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처음엔 몰랐다. 첫번째를 만들고 난 후에 알았다. ㅜㅜ



샤오미 모션 센서를 끼우면 딱 맞는다. 흔들어도 절대 빠지지 않는다. 이부분이 가장 마음에 든다.


혹시나 아주 혹시나 필요한 분이 있을까봐 출력용 3D 파일을 첨부합니다.

Xiaomi_motion_hold_ball_lar.stl

Xiaomi_motion_wall_socket_lar.stl

 


3. 실제 설치 예시


천장에 설치 예시



벽면에 설치 예시



4. 총평

- 겉보기에는 좋아 보이지만 내구성에 문제가 있다. 워낙 작게 만들어서 그런지 자꾸 움직이다 힘이 가해지면 조인터 부분의 잡아주는 부분에 크랙이 생긴다. 

내가 가지고 있는 필라멘트가 연성이 거의 없는것 같다. 필라멘트 종류에 따라 연성이 차이가 있는지 알아봐야겠다.

- 내구성이 조금 약하지만 나름 잘만든것 같다. 

- 덕분에 간단하게나마 3D 디자인을 할수 있게 배웠다. 

- 뿌듯하다.^^

- 좀더 정밀한 방식(SLA방식)의 3D프린터를 사고싶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쿠쿠 2017.05.13 00:44  Addr  Edit/Del  Reply

    잘 보고 갑니다.
    저도 샤오미 모션센서는 그냥 올려 놓는 수준으로 이용중인데,
    상하 지원 각도가 좁아서 만드신 거치대가 있었으면 좋겠다 생각했었습니다.

    나중에 업글되서 최종버전나오면
    공구 부탁드립니다 ㅎㅎ

  2. Makelism 2017.05.13 07:16 신고  Addr  Edit/Del  Reply

    3D 프린터를 이런 방법으로 사용하면 저 같아도 뿌듯할 것 같은데요.
    저 거치대를 이용하면 벽지에도 붙일 수 있고 각도 조절이 가능해서 샤오미 모션 센서 단점이 한 번에 해결되네요.
    이거 제작해서 팔아도 진짜 팔릴 것 같은데요?
    전자석도 그렇고 아이디어 뱅크십니다.


  3. 눈먼바람 2017.05.17 11:18 신고  Addr  Edit/Del  Reply

    오 좋은 아이디어네요
    저는 3D를 한10년? 넘게 했는데 에니메이션만 만들었지 생활용으로 뭔가 해보겠다는 생각을 못했네요
    포스트 보고 3d프린터 하나 구매하고싶은 욕구가 확 올라갔습니다. SLA방식으로 하나 검색해 봐야겠네요 ^^

    • ShinJjang 2017.05.18 02:04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눈먼바람님... 3D로 애니메이션을 하시는군요. 제가 한번은 해보고 싶었던 분야에 일을 하시는군요. 부럽네요.
      저도 충동구매한 3D프린터를 2년만에 처음으로 쓸모있게 쓴것 같아요^^ SLA방식은 저도 너무 갖고 싶은데 아직은 가격때문에 접근이 쉽지않네요. 빨리 대중화 되면서 가격이 떨어졌으면 하네요.
      눈먼바람님은 3D를 잘 다루시니 구입하시면 정말 활용도가 높으실것 같아요.

  4. 랑스 2017.05.24 12:29  Addr  Edit/Del  Reply

    Makelism님 포스팅 댓글을 통해 자주 뵙다가 블로그에는 처음이네요.

    정말 멋지고 대단하십니다. 급 3D 프린터 뽐뿌가 오네요.

    • ShinJjang 2017.05.24 23:40 신고  Addr  Edit/Del

      저도 그런 뽐뿌때문에 충동구매했었습니다. 2년만에 처음으로 쓸모있는 곳에 사용해보았네요^^

  5. 시오 2017.11.22 00:57  Addr  Edit/Del  Reply

    궁금해서 그러는데요? 이거 용도가 어찌 되나요? 모션 센서? 움직임을 감지하면 불이 켜지는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