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8.03.13 홈킷에 실외 공기질 장치 추가하기 2
posted by ShinJjang 2018. 3. 13. 02:35

ST나 홈킷에 실외 공기질 센서가 있으면 공기청정기를 자동화하거나 창문을 열거나, 외출을 할때 기준을 정할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에 실외 공기질 센서를 자작 해볼까?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다 공개된 공기질 자료가 없을까? 검색하다 알게 되어 여기에 소개한다. 

홈킷에 등록할 수 있는 형태이며 외국 사이트의 자료이다. 


물론 국내에서 제공하는 http://www.airkorea.or.kr/ (플루님 소개로 알개되었다)의 자료를 이용하면 좋겠지만 그럴만한 실력은 안되니 어쩔수 없이 이거라도 정말 감사할 따름이다.


먼저 홈킷용 플러그인은 아래 주소이며

https://github.com/schmittx/homebridge-airvisual


미세먼지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사이트는 아래주소이다.

https://www.airvisual.com/south


위 사이트에서 국내 공기질 자료를 제공하는 스팟은 대충 아래와 같다.


측정 스팟은 의외로 많지만 플러그인에서 설정은 나라-도-시 로 되어있어 도시 단위로만 설정이 가능하다. (이는 무료 API-key이기 때문이다)



설치하기 


1. 홈브릿지 플러그인 설치

도커의 경우 install.sh파일에 아래 명령어를 추가하고 라즈의 경우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여 설치하면 된다.

npm install -g homebridge-airvisual


2. API-Key 얻기

https://www.airvisual.com/ 사이트에 접속하여 가입 후, 반드시 메일 인증을 거친 후에 사이트에 로그인 한다. 


https://www.airvisual.com/api

로그인된 상태에서 위 주소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Community를 선택한다. 나머지는 유료이다.


아래 화면에서 1. Community를 선택한 후에 create를 누르면 3번 항목이 생겨난다.


위 화면의 3번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API-Key가 발급되는데 아래의 Key값을 복사해두면 된다.




3. Config.json 파일에 장치 추가하기


config파일의 accessories에 아래와 같이 추가하면 된다. 아래는 대전시의 공기질을 가져오도록 설정한 것이다 

    "accessories": [

        {

            "accessory": "AirVisual",

            "name": "AirQ",

            "api_key": "FjYFdkaidkfs5o6jmcP",

            "sensor": "air_quality",

            "aqi_standard": "us",

            "city": "Daejeon",

            "state": "Chungcheongnam-do",

            "country": "South Korea",

            "polling": true

        }

    ],

 

api_key부분에 위에서 발급받은 key값을 넣으면 되고 

sensor 항목을 온도나 습도로 바꾸면 해당 도시의 온도와 습도 정보도 홈킷에 나타낼수 있다.

aqi-standard는 공기질 표준을 미국(us)나 중국(cn)으로 설정할 수 있다

그 아래 항목에는 원하는 위치 정보를 넣으면 된다. -참고로 GPS기반의 좌표를 넣을수도 있지만 나의 경우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위치정보는 아래 웹페이지에서 지도상에서 선택하거나 아래로 스크롤해서 내리면 state(도) 항목이 나오는데 탭해서 들어간 후 우측의 도시를 선택하면 된다. 


https://www.airvisual.com/south-korea


참고로 대전의 한 지역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지역이 뜨는데 시 단위까지만 설정이 가능하기때문에 동은 넣을수 없다. 유료 api-key를 이용하면 동 단위로 정보를 받아올수 있지만 무료 key에서는 지원되지 않기때문에 시 단위로만 설정이 가능하다. 


이렇게 등록후 홈브릿지를 재시작하면 아래와 같이 홈킷에 공기질이 나타남을 알수있다. 

참고로 실제 미세먼지 수치는 나타나지 않으며 수치에따라 아래와 같이 표시된다.


0~51 매우좋음,  ~101 좋음,  ~151 보통,  ~201 나쁨,  201 초과는 아주 나쁨이다.



4. 미세먼지농도 표시하기

혹시라도 미세먼지 수치가 표현되기를 바란다면 위의 플러그인 대신에 아래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미세먼지 농도가 표시된다. 아래 플러그인은 기존의 플러그인을 개인적으로 수정한 버전이다. 


npm install -g shin4299/homebridge-airvisual